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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접근성

웹접근성이란 누구나 정보통신기기 및 서비스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으로 특히, 시각장애인(색맹)과 청각장애인들에게도 비장애인들과 똑같은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 시각장애인을 위한 텍스트 사이트나 청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사이트를 따로 만들게 되는데, 많은 경우 본래의 사이트보다 적은 수준의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업데이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또다른 차별이 될 수 있으며,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기에 보편적 설계원칙과 웹 접근성 지침을 준수한 하나의 웹 사이트를 제공하는 게 필요합니다.







'08년 4월 11일 부터 시행된「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장차법”제 21조) 및 동법 시행령 제14조에 의거하여 공공 및 민간 웹 사이트의 웹 접근성 준수가 의무화 되었습니다. 즉, 장애를 이유로 웹 사이트에 접근하여 이용하지 못하는 차별을 방지하고자 웹 접근성 준수를 단계적으로 의무화 하였습니다.


'장애인 차별금지와 권리구제를 위한 법률'은 2007년 4월 10일에 제정되었으며, 2008년 4월 11일 시행되어 1년내 공공기간을 시작으로 5년내 일반기업 및 개인으로까지 적용범위가 단계적으로 확대됩니다.


차별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손해배상, 입증책임, 벌칙(3년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따르게 되는 법으로 강제력이 부여됩니다. 단, 악의적인 경우에 해당되며 시정기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한번 오픈한 사이트를 소송에 걸린 후에 다시 표준화 작업을 하게 된다면 시간과 인력낭비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규정과 법적 요구사항에 대한 준수
'08년 4월 11일부터 시행된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및 동법 시행령 등 관련 규정을 준수할 수 있게 됩니다.

장애인, 노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범위의 이용자 확대

장애인, 고령자 등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웹에서 원하는 정보들을 자유롭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장소, 새로운 기기 개발 등 이용 상황의 확대

소음이 많음 환경 등 주변 환경에 영향 없이, 모바일과 같은 새로운 기기 등장과 상관없이 사용 가능한 웹을 제공하게 됩니다.

회사 홍보 효과 향상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기관 및 단체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디자인 및 설계에 있어서 효율성 제고

개발업체 및 개발자들은 다양한 운영체제 및 브라우저를 제공하므로 개발 및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비용 절감의 효과
- 자발적 관심유도
- 균등기회 보장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 장애인, 고령자 등이 웹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웹 접근성 표준 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대하여 품질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 심사는 사전심사와 전문가 심사, 장애인 사용자 심사를 통해 13개 항목 26개의 지표 중 의무요건을 90% 이상 준수해야 획득할 수 있는 까다로운 인증 심사로 국가, 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1,200여개의 공공기관 웹 사이트 중 현재 총 58개 사이트만 마크를 획득하여 유지하고 있습니다.



①자동 평가
웹 접근성 평가 S/W를 통한 자동평가 (KADO-WAH 2.0사용)

②전문가 평가
웹 접근성 전문가에 의한 평가
- 웹 접근성의 모든 지표에 대한 평가 가능
- 웹 페이지 소스 레벨 수준에서의 평가

③사용자 평가
장애인, 노인 사용자에 의한 평가
- 로그인, 특정 정보검색 등 평가 대상 사이트에 맞는 주요기능에 대한 시나리오 기반으로 사용 가능 여부 평가

※ 자동평가는 제한적인 부분만 평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 평가 및 사용자 평가가 병행되어야 웹 접근성 준수 여부를 정확히 판별할 수 있음



장애인, 고령자 등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할수 있는 방법 예시
웹접근성 준수 예시
장애인의 웹사이트 이용 애로요인 웹접근성 준수방안

이미지 등 시각 정보에 대한 설명부재

이미지 정보에 대한 대체 텍스트 제공

동영상에서의 음성정보에 대한 설명부재

동영상에 대한 캡션 제공
키보드만으로의 콘텐츠 접근 불가 키보드 이용보장
글자확대 불가능 글자를 배율로 제공(고정된 크기가 아님)
자료출처: 07년 12월 기준,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



웹 접근성 지침은 장애인, 고령자 등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일반인들과 동등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한 것입니다.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국가표준 기술 가이드라인’ (2009년 3월 개발)
본 기술 가이드라인은 크게 4가지 원칙에 18개 항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4가지 원칙)
- 인식의 용이성(Perceivable) : 글로 표현할 수 없는 콘텐츠를 제외하고 장애 유형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콘텐츠를 인지 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 운용의 용이성(Operable) : 콘텐츠에 포함된 모든 구성 요소들은 장애 유형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이해의 용이성(Understandable) : 사용자들이 가능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콘텐츠나 제어방식을 구성해야 한다.
-기술적 진보성(Robust) : 콘텐츠는 최신 보조기술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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